JAVA 를 다루기 위한 기본 개념들을 정리해보자!
전체 과정 복습을 위해서 키워드만을 보고 개념에 대해서 얼마만큼 설명할 수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다.
개인적으로 개념을 암기할 때 암기할 개념을 구조로 나눠서 큰 틀부터 세세한 내용까지 세분화해서 구조화하면
보다 효율적으로 암기할 수 있고 또 오래가는 것 같다
시간이 된다면 개념 별로 링크를 만들어서 설명글도 만들까 싶지만 과연 할 수 있을지..
1. 변수 Variable
가. 변수 사용 목적 : 3가지
나. 자료형의 종류 (드래그해서 확인)
타입 구분 | 표현식 | byte | ||
자료형 | 논리 | boolean | 1 | |
문자 | 문자 | char | 2 | |
문자열 | String | 참조형 | ||
숫자 | 정수형 | byte | 1 | |
short | 2 | |||
int | 4 | |||
long | 8 | |||
실수형 | float | 4 | ||
double | 8 |
※ bit 와 byte 는 무엇일까?
다. 변수 명명 규칙 : 5가지
라. 변수 선언 및 초기화 + 상수 선언 방법
마. 형변환
1) 자동형변환의 개념과 예시
2) 강제형변환의 개념과 예시
※ 데이터 오버플로우는 무엇일까?
2. 연산자 Operater
가. 연산자의 종류 (드래그해서 확인)
종류 | 구분 | 세부 구분 | 연산자 | 우선순위 |
최우선 연산자 | 직접 접근 연산자 | ( ) { } | 1 | |
단항 연산자 | - | + - ! (자료형) ++ -- ~ | 2 | |
이항 연산자 | 산술 연산자 | * / % | 3 | |
+ - | 4 | |||
쉬프트 연산자 | >> << >>> | 5 | ||
비교 연산자 | > < >= <= | 6 | ||
== != | 7 | |||
논리 연산자 | 비트 논리 연산자 | & | 8 | |
^ | 9 | |||
| | 10 | |||
일반 논리 연산자 | && | 11 | ||
|| | 12 | |||
삼항 연산자 | - | (조건식) ? 참일 때 사용 값 : 거짓을 때 사용 값 |
13 | |
대입 연산자 | 순수 대입 | = | 14 | |
복합 대입 | 산술 대입 | += -= *= /= %= | ||
쉬프트 대입 | <<= >>= >>>= | |||
비트 논리 대입 | &= ^= |= | |||
나열 연산자 | - | , | 15 |
3. 제어문 Control
가. 조건문
1) if 문의 종류 : 3가지
1-1) 중첩 if문
2) switch 문
나. 반복문
1) for문
2) while문의 종류 : 2가지
3) 중첩 반복문
다. 분기문의 종류 2가지
4. 배열 Array
가. 배열 선언 및 할당, 초기화 방법 (초기화 방법 : 2가지)
나. 배열 복사 방법 : 2가지
5. 객체 Object
가. 객체 지향 3대 특징
나. 클래스
1) 클래스 선언 방법
2) 클래스 접근제한자 종류 : 2가지
다. 추상화(abstraction)
1) 필드 선언 방법
2) 필드 접근제한자 종류 : 4가지
3) 필드 예약어 종류 : 2가지
라. 생성자
1) 생성자 선언 방법
2) 생성자의 종류 : 2가지
3) this 와 this()
마. 메소드
1) 메소드 선언 방법
2) 메소드의 접근제한자 : 4가지
3) 메소드의 예약어 : 5가지
4) 메소드의 반환형 : 4가지
5) 메소드의 매개변수 : 5가지
6) getter / setter 메소드 선언 방법
7) Overloading 개념
※ 캡슐화는 무엇일까?
6. 객체배열 Object Array
가. 객체배열 선언 및 할당, 초기화 방법
7. 상속 Inherit
가. 목적과 장점 (장점 : 3가지)
나. 상속 표현법
다. super() / super. 개념
라. Overriding
※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 개념 정리해보기
※ 대상에 따른 제어자, 예약어 사용
대상 | 제어자 / 예약어 |
클래스 | public, (default), final, abstract |
메소드 | 모든 접근 제어자, final, abstract, static |
변수 | 모든 접근 제어자, final, static |
지역변수 | final |
나머진 추후 업데이트....
8. 다형성 Polymorphism
9. Api
10. 예외처리 Exception
11. 입출력 IO
12. 컬렉션 Collection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07. 제어문 (0) | 2022.10.18 |
---|---|
[JAVA] 06. 연산자 (0) | 2022.10.17 |
[JAVA] 05. 형변환 (0) | 2022.10.17 |
[JAVA] 4. Scanner (1) | 2022.10.14 |
[JAVA] 3. 변수 (1) | 2022.10.13 |